디버깅은 프로그래밍 과정중에 발생하는 오류나 비정상적인 연산, 즉 버그를 찾고 수정하는 것이다.
중단점(break point) - 왼쪽의 붉은 동그라미가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어느 줄에서나 저런 동그라미가 생기는데 이를 중단점이라고 한다.
Run -> Debug를 클릭하면 디버깅이 시작되는데, 중단점에서 코드가 멈추게 된다.
Debug를 누르면 아래 이런 창이 뜨는데, Debugger는 중단점까지 코드를 돌렸을때 사용되었던 자원들에 대한 정보들이 들어있다. (변수같은것들) Debugger 내부의 변수에 우클릭 후, set value로 다른 값으로 적용해볼 수도 있다.
디버깅을 실행하면 중단점에서 실행이 멈춰있는 상태인데, 주로 아래 4가지로 코드를 넘겨가면서 디버깅을 진행한다.
1. Step Over(F8) - 코드를 한줄씩 넘기는 것이다. 해당 줄이 함수같이 다른 줄로 이동해서 진행해야 하는경우, 다른 줄로 넘어가지 않고 다음 줄로 넘어간다.
2. Step Into(F7) - 코드를 한줄씩 넘기는 것이다. 위와 다른 점은 해당 줄이 함수같이 다른 줄로 이동해서 진행해야 하는경우, 함수가 있는 줄로 넘어가서 함수를 하나씩 다 진행하고 다시 원래 줄로 돌아온다.(좀더 꼼꼼한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3. Step Out(Shift+F8) - Step Into같이 해당 함수 내용을 한줄씩 진행하고 있을때, 이걸 사용하면 바로 해당 함수에서 나올 수 있다. (나머지 줄은 자동진행된다는 뜻이다.)
4. Run to Cursor(Alt+F9) - 중단점에서 멈춘 상태에서 그 아래 어딘가의 코드에 커서를 두면 활성화되는데, 해당 커서가 있는 줄까지 자동진행해주는 것이다.